작은 결혼/신혼집, 가전, 가구

LG 트롬 트윈워시(F21VBWM) 3개월 이용후기

Soo♥JJeong 2018. 11. 12. 22:55

 

이사를 하면서 세탁기를 구매해야하는 상황이 되었다. 이전 집에서는 세탁기가 빌트인 되어 있었기 때문. 여러 우여곡절 끝에 LG트롬 트윈워시(세탁기 21kg+미니워시 4kg), 전기건조기 14kg를 구매해서 지금 아주 잘 쓰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트윈워시를 선택하게 된 계기, 그리고 3개월 넘게 쓰면서 알게된 장단점을 공유하고자 한다.

 

 

 

  구매 결정 과정

 

옷과 겉옷을 나눠서 빨래하던 나, 트윈워시가 있다는 것에 깜놀!

우리는 맞벌이를 해서 빨래는 1주일에 한번 몰아서 한다. 아무리 세탁기 성능이 좋더라도 속옷과 겉옷을 같이 빨래하는 것이 찝찝했다. 그래서 이전 집에서도 속옷과 수건을 먼저 세탁하고, 겉옷을 2차로 세탁했었다. 이사를 가게되면 속옷을 따로 빨래하되, 겉옷과 동시에 세탁할 수 있는 세탁기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진짜 그런 세탁기가 있다니! 트윈워시 = 세탁기+미니워시의 존재가 있다는 것을 알고는 무조건 세탁기는 트윈워시로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세탁기 용량, 얼마가 적당할까?

미니워시가 있어서 위 세탁기는 큰 것을 선택하지 않아도 될거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불빨래를 하려면 가급적 큰 세탁기가 있는 것이 좋다. '뭐 얼마나 자주 이불빨래를 한다고..'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큰 세탁기가 있으니 예전보다 이불빨래를 자주 하게 된다.

 

그리고 꼭 이불빨래를 하지 않더라도 큰 세탁기를 쓰니, 빨래가 더 잘 되는 것 같다. 물의 낙차가 커지기 때문이다. 사실 19kg과 21kg의 외관 크기는 같다. 내부 통의 크기를 얼마나 크게 하는가가 기술이라고 한다.

 

 

 

  트윈워시(F21VBWM) 장점

 

1. 속옷과 겉옷을 나누어서 한번에 세탁이 가능하다.

구매할 당시부터 고려했듯, 속옷은 미니워시, 겉옷은 큰 세탁기에 넣어서 세탁한다. 어떤 후기에서는 두개를 동시에 돌리면 안된다고 쓴 글을 봐서 설치기사님한테 미니워시와 세탁기를 동시에 써도 되는지 여쭤봤다. 동시에 작동시켜도 되는데, 동시에 '삶음'을 하면 전기 사용량이 너무 많아 두꺼비집이 내려갈 수 있으니, 동시에 '삶음'은 하지 말라고 한다. 미니워시는 삶음, 세탁기는 일반세탁을 해보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동시에 속옷과 겉옷을 세탁하니, 건조기를 한번에 돌릴 수 있어서 너무 좋다. 세탁기와 미니워시를 동시에 시작해도 빨래량, 옵션 선택에 따라 약간의 시간차이는 있다.

 

[좌) 동시에 빨래중인 트윈워시, 우) 위아래가 열린 모습]

 

 

2. 21kg 대용량, 물의 낙차로 인해 빨래가 깨끗하게 된다.

이전 집에서는 빌트인 된 9kg의 작은 세탁기를 썼었다. 같은 트롬이고 세제도 이전과 똑같은 것을 사용하는데 확실히 세탁기가 커지니 빨래가 예전보다 깨끗하게 되는 느낌이다.

 

 

3. 키가 작은 사람도 편하게 빨래를 넣고 꺼낼 수 있다.

트롬은 아래 미니워시, 위에 세탁기가 있는데 삼성꺼는 반대로 미니워시가 위에, 세탁기가 아래에 있다. 두개 다 매장에서 테스트 해본 결과 트롬이 좀더 나한테 맞았다. 삼성꺼는 미니워시 쓰려면 까치발을 해도 좀 힘들었던것 같다.

 

4. 예쁘다!

시그니처 세탁기와 비슷한 외관이다. 전체적으로 실버 색상에 블랙 패널이 고급스럽다. 세탁기가 예쁘니, 빨래가 더 즐거워진다. 이불 빨래도 언제든지 할 수 있어서 너무나 든든하다.

 

 

 

  트윈워시(F21VBWM)의 단점

 

1. 생각보다 부피가 크다. 세탁기를 놓을 장소의 사이즈를 잘 확인하자.

트윈워시는 가로 70cm * 높이 105cm(미니워시 36cm포함) * 깊이83.5cm이다. 세탁기 놓을 곳의 공간의 사이즈에 이 세탁기가 들어갈 수 있는지 꼭 확인해보자. 우리집은 수도꼭지 부분이 걸릴 수도 있을 것 같아 얇은 수도꼭지를 인터넷에서 구매해서 미리 달아놓았다.

[LG전자 공식홈페이지 트윈워시 스펙]

 

[얇은 수도꼭지로 교체]

 

만약 깊이 부분이 부족할 경우, 설치기사님한테 전달될 수 있도록 구매한 곳에 미리 얘기 하는 것이 좋다. (설치기사님이 준비물을 챙겨오셔야 한다고 함.) 우리집은 베란다의 세탁기 놓을 곳 뒷편에 보일러가 있어서 앞뒤 공간이 넓지 않았다. 기사님이 오셨을 때, 앞쪽에 보조 받침대가 필요하다 하여 첫날은 설치를 못했다. 

 

[깊이가 모자라서 덧댄 보조 받침대]

 

 

2. 가격이 비싸다.

아무래도 최신형이다 보니 가격대가 고가이다. (약 200만원) 하지만 세탁기는 한번 구매하면 10년 이상은 써야한다. 10년 이상 쓰겠다는 생각이라면, 가장 맘에 드는 세탁기를 사도 되지 않을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LG트롬 트윈워시(F21VBWM)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포스팅은 LG트롬 건조기 14kg 후기와 트윈워시와 동시에 구매시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하도록 하겠다. 트롬 트윈워시에 대해 알아보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 by JJeo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