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적(?) 일상/인테리어

인테리어의 꽃. 조명, 미리알면 좋을 꿀팁

Soo♥JJeong 2018. 8. 19. 01:04

벽지까지 다 완성이 되었으면, 이제 인테리어의 마무리, 조명을 설치해야한다. 인테리어에 들어가기 전부터 을지로 조명상가도 다녀와보고, 조명 인터넷 쇼핑몰도 엄청 찾아봤다. 이번 포스팅은 우리집 조명이 어떻게 완성되었는지를 먼저 보고, 그 이후에 조명 인테리어 시 꿀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우리집 조명, 어떻게 했나? 

 

1. 거실, 주방에 전체적으로 매립등, 아일랜드 식탁 위에만 접시등으로 포인트

처음에는 엄청 큰 등, 샹들리에(?), 심지어 팬(프로펠러같이 생긴 것)까지도 고려했었다. 하지만 우리집 컨셉인 "심플 모던"에 맞게 주방과 거실을 모두 매립등으로 하고, 식탁 위에만 내려오는 접시등을 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천장에 등이 없으니 깔끔하고, 집이 더 넓어 보인다.

 

[박목수의 열린견적서 서울29호 사장님께 요청드린 조명과 벽지]

 

 

[전체적인 조명이 나온 사진. 접시등이 늦게와서 못달았다.]

 

[아일랜드 식탁 중앙에 설치된 접시등]

 

 

 

2. 매립등은 스위치를 하나만 켜도 전체가 밝을 수 있도록

거실에 매립등이 총 9개가 들어갔다. 처음 계획은 스위치에 따라 한줄씩 켜지는 것을 생각했었는데, 인테리어 사장님께 말씀드리니 사장님은 다른 대안을 제시해주셨다. 위 스위치를 켜면 꼭지점 위치인 4개만 켜지고, 아래 스위치를 켜면 나머지 5개의 등이 켜지도록 하는 것. (아래 스위치만 켜면 5개만 켜짐) 우리는 생각지도 못한 것이라, 그 의견을 수용하는 것으로 했다.

 

[위만, 아래만, 위아래 동시 스위치 켰을 때 조명 변화]

 

사실 스위치 3개로 하고, 맨 아래 등은 가운데 포인트 등을 켜지게 하려고 했는데, 이건 반영이 안되었다. 또 공사를 하는 것이 싫어서 그냥 두긴했는데, 좀 아쉬운 부분이다.

 

 

 

3. 방은 모두 엣지등(인테리어 사장님 추천)

방 등도 원래는 방 컨셉에 맞게 조명을 다르게 하려고 했다. 하지만 거실, 주방을 매립등으로 하고 나니 방 조명도 왠지 심플하게 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테리어 사장님은 방은 무조건 엣지등(약 2~3cm정도만 튀어 나와 거의 매립등과 비슷함)을 추천하신다고 하셔서 방 3개를 모두 엣지등으로 했는데 만족스럽다. 

 

[드레스룸 엣지등(붙박이장은 이전 주인 취향, 상태가 좋아서 그냥 쓰기로 함)]

 

[침실 엣지등. 스탠드만 주로 켜나, 가끔 밝은 빛이 필요할 때가 있다]

 

 

 

4. 술집 컨셉 발코니. 조명도 분위기있게

우리집의 가장 중요한(?) 장소, 술집! 이곳은 평당 인테리어 비용이 가장 많이 들어간 곳이다. 조명역시 가장 비싼 조명이다. (이 조명을 찾기위해 얼마나 발품, 손품을 팔았는지 모른다.)

 

[인테리어 사장님과의 단톡방에 내편이가 요청한 발코니 조명 시공]

 

 

[요청한대로 잘 시공된 발코니 조명]

 

 

 

 

5. 세탁실은 전동건조대 설치를 고려하여 안쪽으로 위치 변경

우리집은 세탁기, 건조기가 모두 있으나, 전동 건조대도 추가로 설치했다. (원래 계획에는 건조기가 없었다.) 전동건조대는 리모콘으로 건조대를 내릴 수 있고, 바람도 나오게 할 수 있어서 이불 빨래를 하고 건조기 사용 후에도 널어 놓을 수 있어서 참 요긴하게 사용중이다. 이 전동건조대를 설치할 것을 예상하고, 우리는 조명 위치를 변경하였다.

 

[전동건조대가 중앙에, 조명은 안쪽에 있다.]

 

 

 

 

  조명 인테리어 시, 미리 알면 도움될 꿀팁!

 

1. 조명은 도배 이후 설치되지만, 전기공사는 인테리어 초반에 있을 수 있으니 조명 종류와 위치를 미리 정하는것이 좋다.

우리집 인테리어 일정이다. 전기공사는 초반에 진행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조명 뿐만 아니라 콘센트 위치도 미리 다 정해야 한다. (이렇게 빨리 결정해야하는지 몰랐다. )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은 꼭 인테리어 들어가기 전에 조명과 콘센트 위치를 미리 꼭 생각해 두시길.

 

[우리집 인테리어 일정표, 철거 다음날이 설비/배선(전기공사)이다.]

 

 

 

2.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문 시, 날짜를 여유있게 주문하자.

을지로 조명상가와 인터넷 쇼핑몰의 가격 차이는 꽤 있었다. 우리는 인터넷으로 주문울 하게 되었는데, 쇼핑몰에는 '익일배송'이라고 나와있으나, 실제로는 더 오래 걸렸다. 

 

인테리어 사장님이 조명을 구매할 시기에 조명가게를 알려주셨는데, 평일 7시만 해서 평일에 도저히 갈 수가 없었다. 주말에 갔다가 맘에 드는게 없으면 인터넷으로 주문하자고 했었는데, 맘에 드는게 없었다. (조명은 그냥 인터넷으로 구매하자.)

 

 

* 알아본 조명 인터넷 쇼핑몰

1. 프로라이팅(http://www.prolighting.co.kr/)

   - 하남, 일산, 전주에 쇼룸이 있는 쇼핑몰. 하남 본사가 국내 최대 조명전시장이라함.

    . 쇼룸에서 구매시 5%추가할인 받을 수 있음.(이 핑계로 미사리 콧바람 쐬고 옴.)

    . 쇼룸은 평일 6시, 토요일 5시까지, 일요일, 공휴일은 휴무.

   -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있는 '조명구매가이드'가 도움이 많이 되었음. 

    . http://www.prolighting.co.kr/content/content.php?cont=check_point 

    . 평수별 조명 밝기 : 몇 와트의 조명을 몇 개 해야할지 알게 됨.

    . 전구 구매 가이드 : 램프색상, 전구 종류 등이 나와있음. 에디슨 전구에 대해 알게 됨.

   - 구매하려던 조명이 품절되어 다음달에 들어온다고 해서 구매는 못했음.

 

 

2. 잇츠라이팅(http://itslighting.kr/)

   - 엄청난 서치로 찾아낸 곳. 예쁜 디자인이 정말 많음. 

   - 모든 조명을 여기서 주문 : 현관 센서등, 발코니 술집 등, 세탁실등, 주방 접시등.

   - 익일배송이라고 나와있으나, 실제로 익일에 받은 것은 없었으며, 배송 오류 다량 발생.

    . 고속버스 택배로 받은 것에는 받는 사람 이름이 잘못 기재되어 있었음.

    . 택배로 받은 것에는 메모에 층이 잘못 기재되어 있었음.(주소는 15층, 메모는 17층)

    . 가장 늦게 받은 택배는 심지어 다른 집으로 배송 되어 콜센터에 물어보니, 반품을 먼저 해야 보내줄 수 있다해서 취소함. (진짜 CS 최악.)

 

 

3. 비츠조명(http://www.vittz.co.kr/)

   - 잇츠라이팅 배송 오류로 추가로 찾아 주방 접시등 1개 주문

   - 홈페이지도 아주 깔끔하고, 카톡으로 배송 상황을 계속 알려주어 불안감 해소.

   - 분당쪽에 쇼룸이 있다고 하나, 쇼룸이 어느정도 크기인지 몰라 방문은 안했음.

 

 

 

 

3. 새로운 곳에 조명 설치 시, 위치를 제대로 잡을 수 있게 충분히 커뮤니케이션 하자.

 

원하지 않는 곳에 구멍난 천장을 보고 있노라면, 내 마음에 구멍이 난것처럼(?) 아프다. 지금은 도배를 해서 천장이 깔끔하지만, 저 안에는 잘못 뚤린 구멍이 많이 있다. (인테리어를 하려면 한번도 인테리어를 하지 않는 집을 사라는 말이 맞는것 같다.)

 

우리는 저 위 ppt처럼 조명 위치를 알려드렸음에도 불구하고, 엉뚱한 곳에 구멍이 뚫려 있었다. 다시 자리를 잡아서 그려 놓았으나, 다음날 기존 벽지를 뜯고 도배를 하는 바람에 그려놓은 위치가 없어지기도 했다. 조명 계획이 있는 메모를 인테리어 사장님한테만 보내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도 놓았어야 했었나보다. (어쨌든 사장님께 잘 말씀드려서 조명 위치는 예상대로 제대로 잡게 되었다. )

 

 

 

 

이상으로 우리집 조명 사례와 조명 인테리어 시 미리알면 도움될 꿀팁에 대해 알아보았다. 조명은 정말 집의 분위기를 많이 좌우한다. 인테리어를 계획하고 있다면, 예쁜 조명을 볼 때마다 잘 저장해놓길 바란다. (막상 닥쳐서 찾으려면 맘에 드는게 없을 수가 있다.)

 

 

- by JJeo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