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결혼/결혼식 준비

서울연구원 결혼식, 이건 알고 신청하자.

Soo♥JJeong 2018. 2. 12. 08:00

 

이전 포스팅에서는 서울연구원 뒤뜰 야외 결혼식에 어떻게 신청하면 선발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연구원 야외 결혼식 신청 전에 미리 알면 좋을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 글을 읽고 서울연구원 야외 결혼식의 실상(?)을 알고 신청했으면 좋겠다.

 

Fact 1. '장소 대여료만 무료'이다. (+비용있음)

서울연구원 결혼식의 가장 큰 장점으로 '무료 결혼식' 내세우고 있다. 여기서 '무료라는 것은 '서울 연구원 뒤뜰 장소 대여료만 무료' 라는 것이다. 우리도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결혼식에 사용되는 탁자, 의자, 메인단상 등 많은 결혼식에 필요한 집기류는 협력업체를 통해서 대여를 해야하고, 이는 비용이 든다. '16년 기준으로 결혼식 공간에 들어간 비용은 약 200만원 정도였으며 식대는 별도였다.

 

그래도 일반적인 결혼식 비용보다는 훨씬 적게 들었고우리가 계획한 것들을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Fact 2. 신랑신부가 준비해야 할 것이 정말 많다. (협력업체는 거들 뿐!)

서울연구원 뒤뜰은 결혼식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곳이 아니기 때문에 결혼식을 하기 위한 모든 것을 신랑신부가 결정해야한다. 단상은 어느 위치에 두고, 입장을 어느 방향으로 할 것인지, 식사 장소를 별도로 둘 것인지, 테이블은 어떤 형태로 몇 개나 할 것인지, 신부대기실을 만든다면 어디에 만들 것인지 등등 결정해야할 것들이 많다. 협력업체에서 자기들이 했던 결혼식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그것은 참고자료 일뿐이다. 우리는 서울연구원 결혼식장소의 공간배치도를 받아, PPT로 작성해서 협력업체에 보여주고 설명을 했고, 그들의 경험을 참고하여 수정해나갔다.

 

서울연구원 결혼 부부로 선정이 되고 약 1개월 후에 간담회가 있다. 간담회에서 협력업체의 PT가 있기 때문에 꼭 참석해서 들어볼 것을 권한다. ('16년에는 6~7군데 되었던것 같다.) PT외에도 충분한 상담시간이 있으니, 여러 업체에게 상담을 받아보고 결정하기를 바란다. 협력업체를 꼭 간담회 날에 결정하지 않아도 된다. 간담회 이후에도 업체들에게 궁금한 것을 물어보고, 신랑신부가 원하는 의견을 최대한 수용해줄 수 있는 업체로 선택하면 된다. (간담회에 가면 업체들마다 특징이 보인다. 어느 곳은 전통혼례 위주이고,어느 곳은 완전 서양식에 제공해주는 것도 많고, 어느 곳은 사장이 혼자 다 한다.)

 

2014년부터 서울연구원 결혼식을 시작했기 때문에 이제 많은 포스팅들이 있을 것이다. 그들의 레퍼런스를 미리 알고 상담을 받는다면 더 심도있는 상담이 될 것이다. 간담회 전 꼭 찾아보고 가도록 하자. 참고로 협력업체는 시민청(+서울연구원)의 결혼식을 한 사람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제외되기도 하고, 새로 들어오는 곳도 있을 수 있다.  

 

[출처 : 서울시민청 홈페이지, '18.2.12기준]

 

Fact 3. 스드메는 협력업체를 통해서 하지 않아도 된다. (협력업체에 공간 연출만 맡기는 것 가능!)

서울연구원 예식이 결정되고 이 부분을 걱정했다. 내가 다니는 회사에서는 회사 복지로 '웨딩 50%지원(스드메, 회사 협력사 이용조건)'해주는데, 공고문에는 '시민청 협력업체 이용'이라고 나와 있었기 때문이다. 서울연구원 결혼시에 시민청 협력업체를 통해서만 해야할지, 아니면 회사 복지를 이용할 수 있을지가 궁금했다.

 

결론은 내가 하고 싶은 곳에서 하면 된다는 것! 작은 결혼식이다 보니 드레스 대신 원피스를 입어도 되고, 메이크업도 본인이 원하는 사람한테 받아도 되며, 본식 사진도 친구들이 찍어줘도 된다. (비용을 아끼려면 정말 많이 아낄 수도 있다.)

 

 

이상 서울연구원 야외 결혼식 신청 전 미리 알면 좋을 것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더 세세한 것들은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by JJe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