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적(?) 일상/세미나, 교육

DS스쿨 데이터마케팅 수업 후기

Soo♥JJeong 2018. 9. 18. 23:45

DS스쿨 데이터마케팅 15기, 4주간의 수업이 끝났다.

태풍이 휘몰아치던 8월 말 공개강연 3시간 + 토요일 5시간*4주 수업 + 실험을 위한 작업+ 중간 중간 실험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확인했던 시간들..

이 시간들을 더한다면 적지 않은 시간이다. (우리팀 사람들을 좀더 알아가는 수업 후 티타임과 급 결성된 우먼파워 4인방의 뒤풀이 시간까지 합친다면 엄청난 시간이다.) 

 

각 주차 수업이 끝나면 주차별 후기를 쓰는 것이 목표였으나, 매주 수업과 과제를 하고, 밀린 집안일도 하고, 장안동 세계 춤축제도 관람하느라.. (이건 핑계다.... 좀더 독하게 마음 먹었으면 가능도 했을 터) 실행에 옮기지는 못했다.

 

혹시나 DS스쿨 데이터마케팅의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여기까지 찾아온 사람들을 위해 그 수업 내용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 DS스쿨 데이터마케팅 수업 방식

 

1. 실험은 우리가 듣는 '데이터마케팅' 수업을 마케팅하는 것.

   - 2주차부터 페이스북 계정이 필수(계정이 없거나 해킹당했다면, 미리 계정을 만들것!)

   - 광고관리자 권한이 있어야 결과 분석이 용이함(권한 미부여시 강사님과 조교한테 끊임없이 얘기할것!)

  - 실제 예산을 사용해서 페이스북 광고 집행! (이 비용이 수업료에 포함된것임)

 

2. 팀은 1주차에 결정된 팀으로 수업이 끝날때까지 지속됨.

   - 팀원들의 성향이 정말 중요함.  (우리팀은 첫날 번호 교환해서 카톡 단톡방 만들고 컴했는데, 타팀은 연락처교환도 안하고 slack에서만 연락했다고..)

  

3. 매주 실험을 하고, 전주 실험결과 리뷰로 수업을 시작함.(지각하면 안됨)

   - 실험은 보통 월요일부터 시작하여 주말에 수정할 시간이 있음. 그래서 주말이 바빠짐.

 

4. 정해진 쉬는 시간 없음.(쉼 keeper가 쉬자고 할 때 쉬는 방식)

 

 

 

* 수업에서 주로 사용하는 툴 & 용도

목적

사이트명 

URL 

ID, PW 

수업관련 Comm.

수업자료 다운

슬랙

https://hackinggrowthkr.slack.com

본인 이메일

랜딩페이지 제작

A/B테스트 설정

언바운스

https://app.unbounce.com/

본인 이메일

Funnel 분석

믹스패널

https://mixpanel.com

slack에 별도 공지

특정 사이트에서 고객의 행동 녹화

풀스토리

https://www.fullstory.com

slack에 별도 공지

이메일 제작 및 발송

메일침프

https://mailchimp.com/

slack에 별도 공지

 

 

 

그럼 지금부터 각 주차별로 배운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1주차 : 그로스해킹 마인드 셋 +팀원 결성 + 1주차 실험

- 그로스해킹 마인드셋 내용은 이전 포스팅(http://soo-jjeong.tistory.com/52) 참고

- 1주차에 4주를 함께할 팀원을 선정한다. (자기소개 및 어필하는 시간을 갖고 자유롭게 팀결성)

- 그리고 그 팀원이 모여 바로 수업을 마케팅하는 랜딩페이지를 '언바운스'라는 툴로 만든다. (광고는 페이스북에 해주심)

 

 

2주차 : 1주차 실험 결과 분석 + Paid 채널(페이스북) + 2주차 실험(타겟팅)

 

- 1주차 실험 결과 분석 : 언바운스, 믹스패널, 풀스토리 3개 사이트 데이터로 결과 정리

- Paid채널로 페이스북에 대해 배움 : Noom 현직자에게 페이스북 광고 사례에 대해 들음.

 

 

- 2주차 실습 :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첫 접속! 타겟팅 및 랜딩페이지 수정

 

 

3주차 : 2주차 실험 결과분석 + Non Paid 채널 + 3주차 실험(2주차 보완&이메일)

- 2주차 결과분석 : 언바운스, 믹스패널, 풀스토리 3개 사이트 데이터로 결과 정리

  타겟팅 한 것만으로 무려 6배 이상의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었음.

 

 

* Non paid 채널 : 돈은 안들지만 노력이 필요한 채널

 

1. 이메일 : 구매할 때까지 Drip drip drip! (drip : 자동화된 이메일)

   - 이메일 인증처리 후 가입 : 허들이 높지만 확실한 이메일을 받을 수 있음.

   - 이메일에 상품페이지로 연결되는 버튼이 있어야함.

   - 이메일 마케팅을 하는 순간 믹스패널에 혼란스러운 데이터가 찍힘.

   - CSM (Customer Succes Mail, 고객 성공후기)을 정보성으로 포함하면 반응률이 높음.

   - Drip은 순서만 바꿔도 A/B테스트가 됨.

 

  

2. 라이브챗 : 우리 제품을 고객에게 알리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음.

   - 톡투, 채널(무료, 국산) : 챗봇 기능을 흉내내는 기능도 있으나 목적은 상담임.

   - 메인페이지에 있으면 안됨. CS문의가 너무 많음.

   - 채팅을 시도하지 않았으나, 방문을 자주 한 고객을 대상으로 먼저 말을 걸 수도 있음.


 

3. 블로그 & SEO (어떻게하면 검색 시 잘 노출될까?)

   - 우리나라는 네이버 블로그 = SEO

   - 진정성 있는 컨텐츠 : 1주차 컨텐츠 압축해서 2~3시간 수업. 이를 블로그에 올린 사람 대상으로 무료 수강권 → 업체에 요청하는 것보다 우리 잠재 고객이 훨씬 잘써줌. 키워드가 다름.

 

 

- 3주차 실험 : 2주차 보완(타겟 변경, 랜딩페이지 수정 등) , 메일침프 활용한 이메일 작성

 

 

4주차 : 3주차 실험 결과분석 + 그로스 팀 구성 + 4주간 회고 및 다짐

 

- 3주차 실험 결과분석 & 한달간 실험결과, 배운 점 정리

 . Social Proof : 성인교육, 직무교육에서 FOMO가 잘 먹힘.

 . FOMO(Fear Of Missing Out) : '다른 사람들은 다들 열심히 공부하는데 나만 놀고 있네'로 불안감 일으킴.

 

- 그로스 팀 구성 : 당장 회사에 돌아가서 그로스 업무를 하게 된다면 맞닥들이게 될 상황,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해결할지를 발표. 그 내용을 듣고 폴(강사님)이 코멘트를 해주심.

  . 점심시간을 활용한 BM과의 미팅, 의사결정자(임원) 설득 - 경쟁사가 하고 있어요.

 

 

 

- 4주간 회고 및 다짐 : 수업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배웠고 앞으로 무엇을 할지 작성해봄으로써 한번 더 다짐하게 됨. (디자인씽킹의 'Solving by writing=쓰면서 해결'과 일맥상통)

 

 

 

 

토요일 4번의 수업이었지만, 많은 내용을 배웠고 실습했다. 이 과정 중간에 회사에서 '디자인씽킹' 교육도 받았고, FMS 2018(Facebook Marketing Summit)에도 다녀오면서 나에게 input된 내용이 참 많은 것 같다. 그리고 그 내용들이 나의 경험과 background에 합쳐져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 수 있을것만 같은 느낌이 든다.

 

그리고 이 수업에서 얻은 사람들. 그들과 함께할 앞날이 기대된다. 우리는 매주 3째주 토요일마다 모여서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기로 했다. 수업은 끝났지만, 새로운 Growth 프로젝트가 시작될 것이다. 프로젝트가 끝나면 그 결과물을 포스팅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by JJe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