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적(?) 일상/자동차, IT

Mercedes Benz CLA 250 4Matic 1년 운행 후기

Soo♥JJeong 2018. 2. 22. 14:39

  2017 CLA 250 4Matic 1년 운행 후기

 

 

CLA 차량을 인터넷 검색해보면 안 좋은 글들을 보실수 있습니다. 특히 모X라인 동영상을 보면 디젤차량(CLA 200D) 처참히 까이죠.

 

저도 구매 하기 전까지 안 좋은 내용을 접하고 걱정을 했지만, '17년식 CLA 250 가솔린 차량을 직접 시승 해보고 걱정이 사라졌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百聞不如一見]"

 

모델마다 옵션과 성능 등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의견은 참고만 하시고, 직접 시승해 보기를 권합니다.

 


차량 출고 후 현재까지 11,000km 정도 주행 했습니다.

 

초반에 길들이는 동안은 주행 시 스탑앤고 off 하고 고속도로 에선 E모드로 최대 속도 120~130km 정도 유지 했습니다. (1,500키로 까진 RPM 레드존 주의 등, 매뉴얼 권장 사항)

 

차량 권장 옥탄가는 95로 일반유도 상관 없다고 합니다만, 첫 주유만 일반유 → 이후 고급유만 주유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일반유 값이 많이 올라서, 한달 기름값도 별 차이가 없겠네요)

 

→ 고급유 사용시 엔진 정숙성과 주행성능이 조금더 좋아 지고, 수명이 길어진다고 합니다.

 

.2500키로 : 엔진오일 LUBEBOL(5W40) 교환

.7000키로 : 벤츠 서비스센터 기본 엔진오일 교환 (컴팩트 패키지 시전)

 

→ 합성유와 벤츠 기본 엔진오일 차이는 고속(120km 이상)에서 치고 나갈 때만 살짝 느껴지는 정도?

 

  그럼 본격적인 1년 운행 후기로


 1   운동성능 - 정차 후 출발시 굼뜸

 

E (Eco)와 C (Comfort) 모드는 좋게 말하면 여유롭고, 나쁘게 말하면 답답하게 느껴집니다. 벤츠 카페에 많이들 얘기 하시는 내용입니다.

 

S (Sport) 모드로 주행 시 전혀 다른 운동 성능을 보여주니, 본인 취향에 맞는 모드로 타시면 됩니다.

 

저는 시내의 경우 C (Comfort) 모드, 고속도로 에서 S (Sport)로 주행 합니다. 일부 오너 분들은 페달박스/칩튠 등을 사제로 장착 해서 반응력을 높이기도 합니다.

 

 2   작은 차체와는 달리, 150km 이상 고속 주행 시에도 정숙

 

소음은 주관적인 것

동승자들 또한 "이 속도에 이렇게 안정감 있고 조용하다니!?", "엄청 정숙한데!?" 라고 말을 합니다.

 

빠른 속도를 무서워 하는 와이파이 님이 고속도로 에서 "오빠 달려~" 를 외칠수 있게 합니다.

 

고속 주행 시에도 불안한 느낌이 들지 않고, 풍절음도 거의 없다고 볼수 있습니다. 저속/고속 모두 엔진음 신경 안 쓰이지만, 정차시 엔진소음을 외부에서 들어보면 디젤엔진 소리같이 들리긴 합니다.

 

※ 런플렛 타이어 특성상 llll 도로에선 살짝 롤링이 발생하고, 노면 상태가 안 좋은 도로는 소음이 올라옵니다.

이 부분은 타이어 교체 시 많이 좋아 진다고 합니다. (By money )

 

 3   실내 공간 - 2열은 거들뿐

 

스포츠세단 대부분 2열은 넉넉하지 않듯, CLA 250 또한 그렇습니다. (국내 차량과 비교하면 더욱 좁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키를 기준으로 설명 드리면

 . 175cm 이상 뒷좌석 탑승시 답답하게 느껴지고,

 . 180cm 를 넘어가면 바른 자세로 앉기 힘듬 

 

뒷사람 불편함 신경 안 쓰고 태우면 5명도 탑승.. 가능은 합니다만, 키가 크거나/덩치가 있으신 분은 2열 탑승 자제 당부 드립니다.

 

 4   코브라 시트 "불편하진 않다" (인조가죽)

 

[이미지 좌: 운전석 / 우: 2열]

 

착좌감이 엄청 편안 하진 않지만, 주행에 불편함을 느끼진 않는 정도 (통풍기능이 없음)

 

물론, 운전자마다 체형에 맞는 시트 셋팅이 다르고, 코브라 시트 특성상 "헤드부분 조절"은 불가하니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겠습니다.

 

AMG 라인 모델들은 시트가 알칸타라 제질 이지만, 그외 모델은 인조 가죽이라 시트 제질 또한 감흥은 없습니다.

 

 5   순정 모니터의 활용도

 

USB 메모리로 MP4등 영상을 모니터로 시청 불가하고, 제 차량은 순정 내비게이션이 없는 모델입니다.

 

또한 '17년식 이후 모델은 "카플레이", "안드로이오토" 사용 가능합니다 만. 안드로이드오토는 국내 길안내 지원이 안됩니다. (최근 안드로이드오토 미러링 으로 티맵 사용하는 방법이 나오긴 했습니다.)

 

CLA 순정 내비게이션이 있는 모델을 타시는 분들도 보통 휴대폰 내비게이션을 많이들 사용하시죠. (순정 내비게이션 조작 불편함)

 

결론 : 라디오, 시스템 설정 등 외에 거의 활용 성이 없습니다

 

그래서 에프터 마켓을 통해 별도의 내비게이션을 내장 하거나, 안드로이드 기반 와이드 모니터로 교체 하시곤 하죠. 저도 안드로이드 와이드 모니터로 교체 후 사용 중입니다.

 

 

 

[이미지 : 안드로이드 내장 10.25인치 와이드 모니터 티맵 구동 화면]

 

 7   사이드미러

  

운전석/조수석 모두 미러 끝부분에 광각 미러가 달려 있고, 운전석과 룸미러는 디밍(Dimming)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MG 라인 일부모델 외에 사각지대 어시스트가 없는 건 좀 아쉽습니다.

 

 8   블랙박스

 

벤츠에서 제공하는 순정 블랙박스는 "화제, 배터리 A/S" 등 이런저런 사유로 상시전원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차량 출고 시 딜러와 협의를 잘 하시면 사제 상시 전원 가능한 블랙박스 장착 지원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9   브레이크

 

정차시 밀림 없고, 민감도 높음.

정차시 브레이크 홀드 및 주정차 시 사이드브레이크 자동 기능 등 편리 합니다.

 

어시스트 시스템 : 능동형 브레이크

 

사물 또는 속도 * 앞차량 간격을 계산해 충돌 "위험경고", "브레이크 압력 증가", "자동 제동" 등 시스템이 작동 됩니다.

 

※ 사례로 앞 차량이 급정거 했는데, 시스템이 작동해서 도움이 된 적이 있습니다.

 

 10   기타

 

프레임리스 도어 : 문 열고 닫을때 창문이 살짝 내려갔다 올라갔다 합니다. (프레임리스 도어 때문에 소음이 생기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본넷 : 꼬챙이.. 4천만원 짜리 차량에 유압으로 안해 놓은 이유가 궁굼합니다. (사제 본넷 유압장치를 달아줘도 10만원도 안하는 것을...)

 

잡소리 : 계기판 쪽에서 간혈적 플라스틱 튀는 소리가 발생합니다. (계기판 안쪽 플라스틱을 살짝 만져주면 소리는 멈춥니다?)

 

 

 


 

 

[ 2017 CLA 250 4Matic 지극히 주관적인 평가 ]

 

  주행성능    : ★★★★☆

  익스테리어 : ★★★★★

  인테리어    : ★★★☆☆

  정숙성       : ★★★★☆

  실내공간    : ★★★☆☆

 

 

CLA는 이쁘고 좋은점도 많은 차량 이지만, 본인에게 맞는 모델을 잘 선택 하셔야 합니다. (디젤/가솔린, 이륜(전륜)/사륜(전륜기반) 모델별 성능 등 차이점 고려)

 

사소한 잡소리와, 실내 크기에 신경 쓰시는(특히 2열) 분들에게는 추천 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BUT - 벤츠, BMW, 아우디 독일 3사 or 국내 차량 등등

 

"남이 뭐라 하든 본인 맘에 드는차 사는게 최고"

  

이상으로, 제가 차 구매 전 궁금했던 내용 위주 후기를 작성해 보았는데요.

 

다음 편에는 에프터 마켓에서 장착한 벤츠용 "안드로이드 기반 와이드 모니터(10.25인치)" 에 대해 공유 드리겠습니다.

 

- by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