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적(?) 일상/끄적이

필라테스의 좋은 점, 1:1과 그룹수업 장단점

Soo♥JJeong 2021. 7. 31. 16:38

 

작년 11월. 건강검진 결과에 충격을 받고, 필라테스에 등록했다. 필라테스를 시작한 지 벌써 8개월째. 회사, 대학원을 다니면서 한 운동이라 매일매일 기록할 수는 없었지만, 내 인생의 소중한 경험이기에 기록으로 남겨보고자 한다.

 

 

  필라테스의 좋은 점

1. 변화되는 몸을 체험하며 나의 무한한 가능성, 할 수 있다는 자기효능감을 느끼게 되었다.

뻣뻣했던 몸이 조금씩 유연해졌고, 처음에는 어려웠던 동작들이 점점 가능해졌다. 그래서일까.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도 어려움의 강도가 예전보다 줄어든 것 같고, 스트레스도 감소한 것 같다. (이건 필라테스 + 든든한 팀원들의 콜라보인 듯) 요즘 '나 스스로를 믿어보자'라는 생각을 많이 하는데, 어쩌면 그 생각은 필라테스를 한 이후부터가 아닐지.

내가 이런 동작을 할 수 있을지 몰랐다

 

2. 필라테스 하는 거울 속 나를 관찰하면서 나에 대한 애정이 커졌다.

하루 중 가장 많은 거울을 보는 시간은 출근을 위한 화장하는 시간, 약 20분 정도였다. 그마저도 재택근무를 하면서 횟수가 줄어들어 거울을 보는 절대적인 시간이 줄었다. 필라테스를 하면 얼굴 뿐만 아니라 나의 몸 전체를 보게 된다. 특히 동작을 하면서 몸 선을 보게 될 일이 많은데, 생각보다(?) 바디라인이 괜찮았고, 점점 더 좋아지는 것이 보였다.

 

 

3. 똑바로 서는 방법, 바른 자세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게 되었다. (1:1 수업에서 배움)

어렸을 때부터 '바른 자세'를 하라는 소리를 참 많이 듣지만, 정작 그 '바른 자세'가 정확히 어떤 자세인지 정확히 알려주는 사람이 없었다. '바른 자세 = 허리를 꼿꼿이 세우는 자세'로만 알고 있었고, 허리가 꺾이면 안 된다는 것을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다.(허리가 꺾였다는 것은 오리 엉덩이처럼 엉덩이가 뒤로 빠져있는 상태다. ) 이렇게 허리가 꺾인 채로 살면, 배에는 힘이 들어가지 않고 허리는 약해져서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고 한다. 무려 37년 동안 이렇게 살아왔다니. 필라테스는 앞으로 초등학교 필수 과목이 되었으면 좋겠다.

 

나에게 필요한 바른 자세! 

엉덩이를 뒤로 빼지 않고 앞쪽으로 말아올린다는 느낌으로, 배는 납작하게 만들고 몸은 약간 뒷중심.

허리는 펴되 가슴이 들리지 않도록. 어깨와 귀는 최대한 멀리해서 목을 뽑아내고 턱은 약간 들기.

발은 11자. 발과 무릎의 방향이 같도록 유지. 

 

배 힘주기 의미, 뜻

배에 힘주기란, 배를 납작하게 만들라는 것. 난 배에 힘을 주라는 의미를 지금까지 배를 내미는 것인 줄 알았는데, 반대였다니! (그래서 배가 나왔나 보다.)

 

 

  1:1과 그룹 필라테스 장단점

 

1:1 필라테스 장점

1. 나만 봐주기 때문에 동작을 제대로 배울 수 있고, 개인에게 필요한 부분을 더 많이 알려준다.

2. 시간 조율이 용이하다. (그룹 필라테스 예약이 치열하다)

3. 변화되는 모습을 사진을 찍어서 알려준다 (선생님마다 개인차 있음) 

4. 힘들면 눈치안보고 소리지를 수 있다. 

 

선생님이 보내준 사진. 어깨가 펴졌고, 다리가 슬림해졌다.

 

1:1 필라테스 단점

1. 이 동작을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하는지 알 수 없다. 

2. 운동을 하고 싶은 날인데, 호흡이나 스트레칭에 집중하는 날이 있다.

3. 선생님과 케미가 안 맞으면 힘들다. (맞춰가는 과정이 있을 수 있음) 

 

 

 

그룹 필라테스 장점

1. 한 타임에 여러 동작을 하기 때문에 신체가 균형 있게 운동이 된다.

2. 옆 사람이 잘하면 자극받아서 나도 열심히 하게 된다. (옆사람들이 못하는데 나만 잘하면 뿌듯하다) 

3. 여러 선생님을 겪어보면서, 나한테 맞는 선생님을 찾을 수 있다.

 

그룹 필라테스 단점

1. 내가 제대로 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다. (특히 초보자의 경우)

2. 예약이 치열한 곳의 경우, 원하는 시간에 예약이 어려울 수 있다. 

3. 필라테스 하는 내 모습을 사진으로 남기기 어렵다. 

필라앤핏 그룹 수업 장소(체어&스프링보드)

 

  1:1 vs 그룹 필라테스, 고민된다면? 

필라테스가 처음이든, 오래 했든 1:1 수업을 20~30회 정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필라테스를 오래 했었어도 잘못된 자세로 했을 가능성이 있다. 필라테스가 처음이라면 1:1 수업과 그룹 수업을 둘 다 체험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룹수업을 듣고 내가 얼마나 못 따라가는지 처절하게(!) 알게 된다면, 1:1 수업이 있다는 것이 참 다행으로 느껴진다. 

 

오늘 1:1 수업을 50회 정도 듣고, 그룹수업을 체험해봤는데, 분명 같은 수업임에도 더 쉽게 느껴졌다. 내가 다니는 장안동 필라앤핏 한쪽 벽면에는 이런 문구가 있다. 정말 필라테스는 내 몸을 새롭게 만들어준 운동이다. 완전 강추!!!!!! 

 

 

장안동 필라앤핏 입구. 인테리어가 감각적이다!